대중교통 (Transports en commun)

이 곳은 쁘와띠에에 어학연수 및 학업을 하러 온 유학생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이국만리 가족과 떨어져 말도 통하지 않는 나라에서 혼자서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알아서 해야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더군다나 프랑스 행정절차는 복잡하고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간혹 유리멘탈을 가지신 분은 행정절차를 진행하면서 절망하는 일도 종종 있으니 유념하시구요. 그럼, 가이드 없이도 나 혼자 척척 알아서 한다! 지금부터 OFII 서류접수부터 체류증 갱신까지 모든 행정절차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맛보기로 “대중교통”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샤를르드골 공항에서 보르도행 TGV를 타면 약 2시간 반정도 걸려 쁘와띠에 역에 도착합니다. 도착과 동시에 기차 안에서 들었던 많은 생각들은 뒤로 하고, 일단 피곤하고 무거운 몸과 함께 가져온 모든 짐들을 숙소까지 옮기는 일이 남았습니다. 일단 역에서 나오면 택시들이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는게 보일거예요. 당연히 목적지마다 요금이 다르겠죠? 택시에 오르기 전에 택시 기사한테 꼭 요금 확인을 해보시길 바래요. 데카르트나 하블레 기숙사는 대략 15유로 정도면 편안하게 기숙사 앞까지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숙소 주소를 알고 계시다면 쁘와띠에 버스 홈페이지(Vitalis) 첫화면에 빨간 테두리 안에 "itinéraire"-départ(출발) / arrivée(도착) / date(날짜) / heure(시간) 차례대로 넣어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행정서류를 하다보면 종종 버스를 이용해야 할 때가 있어요. 알아두시면 좋겠죠? 요금은 2017년 현재 1유로 30상팀입니다.

버스  http://www.vitalis-poitiers.fr/

bus_vitalis

기차 https://www.voyages-sncf.com/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동수단 또한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을 해야 되겠죠? 기차표는 두 세달 정도 미리 예약을 하면 바로 사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학생할인, 주말할인 등 여러가지 할인혜택을 제안하고 있으니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BlaBlaCar https://www.blablacar.fr/

iD VROOM https://www.idvroom.com/recherche-trajet

프랑스 생활에 점차 적응하다보면 이곳저곳 가고싶은 곳이 많을거예요. 하지만 아무리 할인을 받아도 만만찮은 기차 티켓 가격 ! 낯가림 없고 적극적인 성격이라면 프랑스 사람들도 널리 이용하고 있는 카풀을 추천해드릴게요. 구글에 "covoiturage"라고 검색하면 여러 사이트가 나옵니다. 가격비교, 이용자들의 댓글을 참고해서 고르면 되겠죠?

Laisser un commentaire

Votre adresse de messagerie ne sera pas publiée. Les champs obligatoires sont indiqués avec *